일상 정보 공유

세계 최초의 핵폭탄 개발자 <오펜하이머> 영화 개봉정보

우라늄버블티 2023. 5. 8. 20:52
반응형
"Now I am become Death, the Destroyer of worlds." -나는 이제 죽음이자, 세상의 파괴자가 되었다.

 

힌두교 경전 '바가바드 기타(Bhagavad Gita)'의 인용구를 내뱉은 J. 로버트 오펜하이머 박사의 한마디에는 수많은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맨해튼 계획(Manhattan Project, 맨해튼 프로젝트)

맨해튼 계획은 제2차 세계대전 도중 미국을 주축으로 영국과 캐나다가 참여한 핵무기 개발 계획입니다. 이는 군사작전으로 극비에 진행되었으며 세계 최초로 핵분열 반응을 이용한 원자폭탄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 계획에는 우리 모두가 알만한 저명한 물리학자들인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닐스 보어', '엔리코 페르미', '존 폰 노이만', '리처드 파인만' 그리고 'J. 로버트 오펜하이머' 외에도 많은 학자들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핵무기 개발 과정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이 우라늄 유통을 중단하면서 미국은 독일이 핵무기를 개발하기 시작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당시 미국 대통령 루스벨트가 이 맨해튼 계획을 허가하고 다음 대통령인 트루먼이 극비로 진행되던 이 계획을 알게 되면서 최대한 빠르게 핵폭탄 개발을 완료할 것을 촉구합니다.

 

세계 최초의 핵무기 '가젯(Gadget)'

 

트리니티 실험. 세계 최초 핵폭탄의 탄생

세계 최초 핵실험에 사용된 무기는 플루토늄을 이용한 원자폭탄 '가젯(Gadget)'으로, 이는 주변을 둘러싼 폭약들이 아주 정확한 타이밍에 동시에 폭발하며 그 압력으로 중앙의 플루토늄을 강하게 압축시켜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원리입니다.

 

실험 장소

군사작전으로 극비에 진행되는 핵분열 폭탄 실험인 '트리니티'는 실험 결과를 원거리에서 육안으로 관측할 수 있어야 했으며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장소 선정에 많은 조건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광활한 평지에 주변에 피해를 줄 만한 것이 없는 뉴멕시코의 앨러모고도 공군 기지 북서쪽에 위치한 사막 한가운데에서 실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세계 최초의 핵실험 '트리니티'

1945년 7월 16일 5시 29분 45초

사막 한가운데 또다른 태양이 떠오르며 실험은 성공했고, 이 강렬한 빛은 수 킬로미터 떨어진 거리를 환하게 비추었고, 16km 떨어진 본부에서도 강한 열을 전달합니다. 하지만 이 실험은 앨러모고도 공군 기지의 탄약 창고 폭발 사고로 보도되고, 진실은 2차 세계대전을 종전시킨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 후에 세상에 알려지게 됩니다.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 ⓒLos Almos National Laboratory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J. robert oppenheimer)

청소년기부터 광물 표본 수집, 물리학, 화학, 문학에 관심이 많던 그는 학교에서 언제나 1등을 놓치지 않을 정도로 영재였다고 합니다. 그렇게 1925년 하버드 대학교 화학과를 최우등으로 졸업한 오펜하이머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을 거쳐 독일 괴팅겐 대학교에서  스펙트럼 양자론을 공부하게 되고, 이 시기에 16개의 논문을 작성하며 이론 물리학자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됩니다.

 

맨해튼 계획 당시 이미 진행중인 연구와는 별도로, 실제로 원자폭탄을 설계하고 제작할 연구소를 찾던 총괄자 '레슬리 그로브스'장군은 연구소 소장의 추천에 의해 오펜하이머를 알게 되고, 그는 1943년 3월부터 1945년 10월까지 2년 7개월 동안 원자폭탄을 설계·제작한 로스 알라모스 연구소에서 소장으로 재직하게 됩니다.

 

당대 그에 대한 평가를 따르면, 그 없이는 원자폭탄도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무기 제작에 가장 핵심적인 인물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만든 화학의 집합체가 일본의 두 도시에 끔찍한 종말을 가져다 준 뒤로 엄청난 고뇌에 빠지게 됩니다.

 

이후 미국에서 진행된 수소폭탄 개발을 비판하고 반대하거나 이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국제적 통제를 주장하며 정치적인 노력도 기울었지만 구 소련의 스파이, 공산주의자라는 누명을 쓰는 등 온갖 수모를 당하고 은퇴하여 62세에 후두암으로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인 작년 2022년 12월 15일 68년 만에 스파이 혐의를 벗으며 마침내 오펜하이머는 무죄가 됩니다.

 

OPPENHEIMER ⓒUniversal Pictures

영화 <오펜하이머>

영화 오펜하이머의 메가폰을 잡은 인물은 '인터스텔라', '테넷', '다크나이트' 등 뛰어난 고증과 CG를 극히 제한적으로 사용하기를 고집하는 '크리스토퍼 놀런'감독으로 이번 영화에서는 또 어떤 놀라움을 선사할지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영화에서 트리니티 실험 당시 핵폭발의 모습을 CG 없이 직접 재현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명품 배우들의 등장

오펜하이머의 배우 라인업도 상당합니다. BBC드라마 '피키 블라인더스'로 유명한 '킬리언 머피'를 중심으로 '에밀리 블런트(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등)', '맷 데이먼(오션스 일레븐 등)',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셜록 홈즈 등)', '플로렌스 퓨(미드소마, 돈 워리 달링)' 등 명품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들이 보여주는 캐릭터도 궁금해집니다.

 

<오펜하이머> 개봉일은 언제?

영화 오펜하이머는 오는 2023년 8월 15일 국내 영화관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