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 공유

과태료까지 낼 수 있는 쓰레기 분리배출. 올바른 배출방법은 무엇일까?

우라늄버블티 2023. 5. 4. 21:17
반응형

길을 가다 마주친 난장판으로 버려진 쓰레기들의 모습

쓰레기 분리배출. 어떻게 하는 것일까?

분리배출을 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으로 알고 있지만, 정확히 왜 해야 하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분리배출을 실시하게 된 배경과 올바른 배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출처 ⓒgettyimagesbank

분리배출이 시작된 배경

  1970년대 후반부터 쓰레기 분리수거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되었고, 1980년 초반부터 부분적으로 도입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쓰레기를 재활용하고 처리할 기반시설이 턱없이 부족했고, 분리수거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았으며, 수거 업체와 마찰을 빚는 등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1991년부터 분리수거를 의무화하며 분리배출을 위반한 사람에게 최대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하고, 정부가 나서 폐기물의 감량화와 재활용을 촉진하는 정책을 펼치며 분리수거 비중과 재활용량도 증가시키게 됩니다.

 

  1995년 1월 1일 쓰레기 종량제가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됨과 동시에 분리배출 제도도 시행되었습니다.

 

  2003년 1월 <분리배출 표시 제도에 관한 지침>이 시행되고 2010년 일부 규정을 간단화, 개정하여 2011년 1월부터 시행되어 지금에 이르게 됩니다.

 

  2016년 기준 대한민국의 쓰레기 재활용률은 59%로 세계 2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분리배출의 필요성

  쓰레기는 재활용이 불가능할 경우 매립 또는 소각하여야 하는데, 이에 대한 비용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분리배출된 쓰레기는 그대로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활용 업체에서 가져갑니다. 이것이 재활용 쓰레기는 공짜로 버릴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광물자원의 90%, 에너지의 97% 이상을 수입하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자원 재활용이 매우 중요하고, 여전히 많은 양의 재활용 가능 자원들이 분리배출이 지켜지지 않아 매립, 소각되고 있습니다.

 

  분리배출을 제대로 하면 연간 약 5억 매의 종량제 봉투를 절약할 수 있고, 약 3천억 상당의 종량제 봉투 구매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하기 때문에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을 알고 지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리배출,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

  쓰레기 배출 시 종량제봉투 안에 음식물·재활용 쓰레기를 혼합하여 배출하는 등의 폐기물관리법 위반 시에는 행정 기관에서 1차 10만원, 2차 20만원, 3차 3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투명 페트병, 따로 분리배출해요!

엄마, 비헹분섞이 무슨 뜻인지 알아요? 티셔츠 한 벌을 만들기 위해 페트병 몇 개가 필요한지도 알아요? 방과 후 독후활동을 마치고 집에 오자마자 아이는 내게 이 같은 질문을 쏟아냈다. 이날

www.korea.kr

※ 전국 아파트와 공동주택에 한해 시행되던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이 2023년부로 모든 주택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은?

  • 비운다.

용기 안에 담겨있는 내용물은 깨끗이 비우고 배출한다.

 

  • 헹군다.

재활용품에 묻어있는 이물질, 음식물 등은 닦거나 한 번 헹궈서 배출한다.

 

  • 분리한다.

라벨 등의 다른 재질 부분은 제거하여 배출한다.

 

  • 섞지 않는다.

종류별, 재질별로 구분하여 분리수거함으로 배출한다.

 

자료출처 : 환경부

 

 

알쏭달쏭 쓰레기 분리배출…올바른 방법은?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결론

올바른 분리배출로 환경도 보호하고 자원의 낭비도 막으며 지갑을 지킬 수 있는 모범시민이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